Load

Load

  • Global e-Business Association

> 학회소개 > 회장인사말

회장인사말



존경하는 (사)국제e-비즈니스학회 회원 여러분!

(사)국제e-비즈니스학회 제17대 회장 유호종 인사드립니다.


회원 여러분, 정유(丁酉)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어둠을 깨우는 희망찬 닭처럼 풍성한 결실을 맺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국제e-비즈니스학회가 출범한지도 16년이 지났습니다. 그 동안 우리 학회는 e-비즈니스와 ICT, 전자무역, 통상 분야에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 왔습니다.

그 결과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화두에 직면하고 있으며, e-비즈니스는 이제 제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제4차 산업 혁명은 사이버 물리 시스템(CPS), 사물 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빅데이터, 3D 프린팅, 생명공학 등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실세계 모든 사물들의 지능화(intelligent)와 초연결(hyper-connection)을 지향하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학회가 제4차 산업혁명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 학문적 융복합이라는 새로운 과제를 개쳑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2017년 새로운 시대의 중심이 되기 위해 국제e-비즈니스 학회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하기 위해  ‘e-비즈니스 기반 정보사회 선도’ 라는 목표를 정하고 제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학술지 평가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7년은 『e-비즈니스 연구』 평가가 있습니다. 학술지의 위상이 곧 학회의 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평가준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신작학자를 발굴하여 학회의 기틀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정체되어 있는 학회의 위상을 높이고, 제4차 산업혁명이 중심이 될 수 있는 신진학자의 학회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신진학자 유치 위원회를 신설하였으며, 누구나 위원회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토록 하겠습니다.

셋째, 학술대회를 활성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학술지는 전임 사무국의 노력으로 XML로 제작되어 전 세계 130여개국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학회 홈페이지는 국문과 영문으로 제작되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진학자와 해외학자, 국내 회원님들의 소중한 아이디를 전 세계에 알리고, 논문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학술대회 발표 자료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회원여러분!

우리 경제는 지금 대내외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우리 학회가 합심하여 총력을 기울여 나간다면 풍요로운 미래 사회의 중심이 되는 학회를 건설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7년 우리 학회가 제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 되는 사명감을 갖고 앞장서 나가야 할 것입니다.

저를 포함 사무국은 겸손한 자세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여러분 모두 새해 소망하시는 꿈을 이루시고, 가정과 일터에 건강과 형통이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월 
(사)국제e-비즈니스학회  회장 유호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