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

Load

  • Global e-Business Association

> 학회소개 > 회장인사말

회장인사말



2020년도 (사)국제e-비즈니스학회장 인사말


(사)국제 e-비즈니스학회 회원님께


경자년(庚子年) 새해를 맞아하여, 우리 학회 회원님들께 건강과 건승이 기원합니다.

먼저, 2019년도에 수고해 주신 김태환 회장님을 비롯한 사무국 처장님, 국(차)장님들과 편집위원장님 및 편집위원회의 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모로 미흡하지만, 회장으로서, e-비즈니스의 연구에 매진하여 탁월한 역사를 쌓아온 우리 학회의 발전을 위해 전체 회원님들께 다음과 같이 말씀드리려 합니다.

4차산업혁명하에서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모든 비즈니스 활동은 IT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경영환경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기업의 성과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국제e-비즈니스학회는 이러한 경영환경을 연구하는 전문연구자들과 실무적 전문가를 양성하고 이를 통해 관련된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언급한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저는 2020년도 우리 학회의 계획을 마련했고, 관련된 학술활동을 지원하도록 다시 세부적인 사항들을 다듬고 있습니다.

먼저, 정례학술대회를 내실화하고 국제성을 함양하여, 춘계 및 동계 학술대회에서는 핀테크(fintech)와 항공우주물류 등을 e비즈니스와 연결하여 관련 기업 및 기관의 지원하에서 새로운 국제적 이슈를 적극 발굴하여, 연구주제를 좀 더 세밀하고 다양하게 모험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참신한 학술의 장’으로 만들어 관련 산학관관계의 유기적 시너지 증진뿐만아니라 사회기저에 실질적인 성과 및 기여를 할 수 있도록 계획할 것입니다.

또한 정례학술대회를 ‘국제e비즈니스의 플랫폼 및 마켓플레이스’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하계학술대회는 2월 연구재단지원신청을 통하여 국제학술대회로 모든 e비즈니스영역 즉 정책 및 제도뿐만아니라 무역, 관세, SCM, ICT, AI, VR, R&D 및 Startup분야까지 연결할 수 있는 모든 분야를 망라하여 종합적인 연구성과를 개발, 시현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국내에 개최하여, 교수님들과 대학생들, 기업인들을 포함하는 모든 학회 회원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활동 할 수 있는 글로벌환경을 만들기 위한 계획과 함께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정례학술대회가 참신한 글로벌 e비즈니스 이슈를 발굴 및 선점하여 명실공히 많은 국내외 신진 학자들의 새로운 참여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동시에 ‘e비즈니스연구’ 학술지의 질적 위상을 제고하는 계기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편집위원회와 긴밀히 상의해서 정례학술대회 발표논문과 학술지 게재논문을 질적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계획할 것입니다.

끝으로 우리 학회의 발전을 위해 2020년도 학회 회장으로서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기 위하여, 고문님들, 자문위원님들 명예회장님 그리고 임원님들 뿐만아니라 일반 회원님들과도 긴밀히 소통하여 학회를 이끌어 나아감에 있어 열린 마음으로 가능한 많은 고견 및 자문을 받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0년에도 변함없이 찬란한 학회 역사와 함께 학회 발전을 위해 많은 참여와 격려 그리고 성원을 지속적으로 부탁드리며, 신년에도 주님의 사랑과 평화 그리고 은총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회원님들과 가정에 함께 춤만하시길 엎드려 두손모아 충심으로 기도드립니다.


(사)국제e비즈니스학회장

이은재 배상.